돌고돌아 친윤…與 '정진석 비대위' 띄웠다

입력 2022-09-07 18:11   수정 2022-09-08 02:06


국민의힘 새 비상대책위원장을 당내 최다선(5선)이자 ‘친윤(친윤석열)계 맏형’으로 꼽히는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맡게됐다.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과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 등이 잇따라 위원장직을 고사하자 당 지도부가 선택한 궁여지책이라는 평가가 당 안팎에서 나온다. 이준석 전 대표가 새 비대위를 상대로 추가 가처분 신청을 예고한 만큼 ‘정진석 비대위’ 운명도 법원이 쥐게 됐다.
○“정신 차리고 당 신속 정비”
국민의힘은 7일 의원총회를 열고 새 비대위원장으로 정 부의장을 인선했다. 이날 의총에는 의원 75명이 참석했다. 정 부의장은 의총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“국정 운영에 대한 무한 책임을 다하겠다는 다짐으로 (비대위원장직을) 수락하게 됐다”며 “집권여당부터 정신 차리고 당을 신속하게 정비하겠다”고 밝혔다.

정 부의장은 지난달 초 당 지도부가 비대위 전환을 결정할 때부터 유력 비대위원장 후보로 언급됐다. 당내 최다선에 국회부의장으로서 정치적 무게감을 갖췄다는 이유에서다. 다만 정 부의장은 후반기 국회부의장으로 선출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처음에는 위원장 자리를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.

정 부의장은 이번에도 수차례 거절하다 권성동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간청에 위원장직을 수락했다. 권 대행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“(정 부의장이) 4년 동안 끊었던 담배도 피우면서 처음에는 완강하게 거절하다가 세 번째 찾아갔더니 마지막에 승낙했다”고 전했다.
○‘윤심’ 고려했나 … 계파 갈등 우려
지난 5일 ‘새 비대위 구성을 통한 사태 수습’을 결정한 국민의힘은 비대위원장 구인난에 허덕였다.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의 권한을 정지시킨 법원이 이번에도 비대위를 좌초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후보군 사이에 퍼졌기 때문이다.

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까지 비대위원장 인선에 난항을 겪었다. 전날까지 비대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던 박 전 부의장은 이날 위원장직을 끝내 고사했다. 다른 외부 인사도 위원장 자리를 고사하면서 권 대행은 결국 원내 인사인 정 부의장에게 비대위를 맡기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진다.

우여곡절 끝에 ‘정진석 비대위’가 출범하게 됐지만 암초가 산적하다. 이 전 대표의 법적 대응이 최대 변수다. 이 전 대표가 ‘새 비대위 구성과 관련된 당헌 개정 의결을 위한 전국위원회 개최를 금지해달라’고 법원에 제기한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이 오는 14일 열린다. 이 전 대표는 새 비대위원 전원에 대해서도 권한정지 가처분 신청을 새로 제기할 방침이다. 한 초선의원은 “새 비대위가 사실상 차기 전당대회를 위한 ‘관리형’ 비대위에 그칠 가능성이 커 비대위원장이 정치적 리더십을 가질 수 있을지 의문”이라고 말했다.

계파색이 강한 정 부의장을 비대위원장에 인선한 것도 논란거리다. 정 부의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정무적 의견을 수시로 주고받는 등 대표적인 친윤으로 알려져 있다. 비대위원장 인선에 ‘윤심(윤 대통령 의중)’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.

여권 한 관계자는 “윤핵관(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) 등을 중심으로 당 내홍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정 비대위원장 인선이 또 다른 계파 갈등으로 비칠까 우려된다”고 했다. 이에 대해 권 대행은 “정 부의장은 (대선) 경선이나 본선에서 선대위 직책을 맡은 적이 없다”고 했다.

양길성/맹진규 기자 vertigo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